본문 바로가기

Linux

BBWC, FBWC의 차이

BBWC
- Battery Backed Write Cache는 Backup Battery Unit(BBU)로 전원이 공급되며, BBU는 일반적인 배터리 구조를 사용한다.
BBWC의 구동 방식은 정전 시 raid cache에 BBU를 통하여 전원을 공급, 데이터를 유지시켜주는 방식이다.
단점으론 장시간 정전 또는 배터리의 수명이다.
장시간 정전으로 인하여 배터리의 공급 시간 이상이 지나면 데이터는 로스가 난다.
그리고 BBU는 일반적인 배터리 방식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어 장애 상황이 아닌데도 배터리 교체를 위한 시스템의 다운타임을 발생 시킨다.
FBWC
- Front Backed Write Cache는 SuperCap을 사용한다. SuperCap은 화학적 배터리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나온 기술로 FPGA를 이용하여 NAND Flash와 DRAM을 함께 사용하는 구조이다.
SuperCap은 정전 시 Raid Cache(DRAM)에 전원을 공급과 동시에 저장된 데이터를 Flash Memory로 이동 저장하고, 저장이 끝나면 전원 공급을 차단한다.
정전 복구 시 SuperCap은 Flash Memory의 데이터를 Raid Cache (DRAM) 에 다시 저장하여 진행하지 못한 데이터의 Disk적제를 진행시킨다.
하드웨어에서 해당 배터리를 교체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보를 찾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BBWC의 경우 해당부분이 Batteries 로 표기 됩니다.
[root@sam1 ~]# hpssacli ctrl all show config detail |grep Backup
   Cache Backup Power Source: Batteries
FBWC의 경우 해당부분이 Capacitors 로 표기 됩니다.
[root@sam2 ~]# hpssacli ctrl all show config detail |grep Backup

   Cache Backup Power Source: Capacitors


좀더 정확하게 파악하기위해서는 iLO 를 통하여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